LearnOpenGL (02) - Introduction

2022. 6. 18. 16:47OpenGL

https://learnopengl.com/Getting-started/OpenGL

 

LearnOpenGL - OpenGL

OpenGL Getting-started/OpenGL Before starting our journey we should first define what OpenGL actually is. OpenGL is mainly considered an API (an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that provides us with a large set of functions that we can use to manipulate

learnopengl.com

 

전문을 번역하고 옮겨적기에는 귀찮아서 대충 중요해 보이는 부분만 옮겨 적기로 했다.

어쩌면, 시간이 생기면, 아니면 내가 좀 더 부지런해지면 전문 번역할 지도??

 

OpenGL

- OpenGL은 종종 그래픽과 이미지를 다루는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는 API로 간주되지만, 사실 OpenGL은 그 자체로 API는 아니고 크로노스 그룹에서 개발 및 유지하는 사양의 명세일뿐이다. OpenGL의 사양은 각 함수의 결과 또는 출력이 어떠해야 하는지는 명세해 놓았지만 그 함수들이 어떻게 동작할지는 이를 구현하는 개발자에게 달려있다. 이러한 OpenGL 라이브러리를 실제로 개발하는 사람들은 그래픽카드 제조업체들이다. 우리는 OpenGL 3.3 버전을 사용할 것이며 여기에서 자세한 사양을 확인할 수 있다.

 

Core-profile vs Immediate mode

예전에  OpenGL은 Immediate mode만을 지원했다. Immediate mode는 쉽고 빠르게 개발을 할 수 있도록 해줬지만 라이브러리들이 숨겨져 있어서 개발자들이 더 직접적으로 OpenGL을 제어하지 못 했다. 개발자들은 더 유연한 제어 방법을 원했고 이는 3.2버전부터 Core-profile을 통해 가능하게 되었다.

Core-profile은 더 유연하고 효율적인만큼  배우기 어렵지만 OpenGL이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파악하기에는 더 좋다.

따라서 우리는 Core-profile OpenGL 3.3 버전을 사용할 것이다.

현재 OpenGL은 4.6 버전이 나와있는데 3.3 버전을 배우는 이유는 최신 버전에 많은 기능들이 추가되었긴 하지만 3.3 버전의 핵심 기능들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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