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유니티의 중요 클래스 - 트랜스폼(Transform)
ppp5500
2022. 7. 5. 10:09
트랜스폼은 게임 오브젝트의 포지션, 회전, 스케일, 부모-자식 상태를 저장하기 위해 사용한다.
모든 게임 오브젝트는 트랜스폼을 가지며, 이를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맨 처음에 말했듯이 트랜스폼은 부모-자식 상태를 저장하며 자식 오브젝트는 부모 오브젝트가 이동, 회전, 스케일할 때 정확히 동일하게 동작한다.

트랜스폼 컴포넌트
변수
childCount | 부모 트랜스폼이 가지는 자식의 수 |
eulerAngles | 오일러 각도로 표현되는 회전각 |
forward | 월드 공간에서의 파란색 축을 나타내는 정규화된 벡터를 반환 (파란색 축은 z축, 즉 앞쪽이다.) |
hasChanged | 마지막으로 'false'로 설정한 후 트랜스폼이 변경되었는지 |
hierachyCapacity | 트랜스폼 계층 데이터 구조의 용량 |
hierachyCount | 트랜스폼 계층 게이터 구조의 트랜스폼 갯수 |
localEulerAngles | 부모 트랜스폼의 영향을 받는 오일러 각도 회전각 |
localPosition | 부모 트랜스폼의 영향을 받는 트랜스폼 위치 |
localRotation | 부모 트랜스폼의 영향을 받는 트랜스폼 회전각 |
localScale | 부모 게임오브젝트의 영향을 받는 트랜스폼 스케일 |
loclaToWorldMatrix | 지점을 로컬 공간에서 월드 공간으로 바꿔주는 행렬(읽기 전용) |
lossyScale | 오브젝트의 글로번 스케일(읽기 전용) |
parent | 트랜스폼의 부모 |
position | 트랜스폼의 월드 공간 위치 |
right | 월드 공간에서 트랜스폼의 빨간 축 |
root | 계층(hierachy)에서 최상위 트랜스폼을 반환 |
rotation | 트랜스폼의 월드 공간 회전각을 쿼터니언으로 반환 |
up | 월드 공간에서 트랜스폼의 초록 축 |
worldToLocalMatrix | 지점을 월드 공간에서 로컬 공간으로 바꿔주는 행렬(읽기 전용) |
https://docs.unity3d.com/kr/current/Manual/class-Transform.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