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유니티의 중요 클래스 - 트랜스폼(Transform)

ppp5500 2022. 7. 5. 10:09

트랜스폼은 게임 오브젝트의 포지션, 회전, 스케일, 부모-자식 상태를 저장하기 위해 사용한다.

 

모든 게임 오브젝트는 트랜스폼을 가지며, 이를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심지어 비어있는 오브젝트를 생성해도 트랜스폼은 붙어있다.

 

맨 처음에 말했듯이 트랜스폼은 부모-자식 상태를 저장하며 자식 오브젝트는 부모 오브젝트가 이동, 회전, 스케일할 때 정확히 동일하게 동작한다.

Unitychan을 움직이면 자식 오브젝트들이 모두 움직인다.

 

 

트랜스폼 컴포넌트

 

변수

childCount 부모 트랜스폼이 가지는 자식의 수
eulerAngles 오일러 각도로 표현되는 회전각
forward 월드 공간에서의 파란색 축을 나타내는 정규화된 벡터를 반환
(파란색 축은 z축, 즉 앞쪽이다.)
hasChanged 마지막으로 'false'로 설정한 후 트랜스폼이 변경되었는지
hierachyCapacity 트랜스폼 계층 데이터 구조의 용량
hierachyCount 트랜스폼 계층 게이터 구조의 트랜스폼 갯수
localEulerAngles 부모 트랜스폼의 영향을 받는 오일러 각도 회전각
localPosition 부모 트랜스폼의 영향을 받는 트랜스폼 위치
localRotation 부모 트랜스폼의 영향을 받는 트랜스폼 회전각
localScale 부모 게임오브젝트의 영향을 받는 트랜스폼 스케일
loclaToWorldMatrix 지점을 로컬 공간에서 월드 공간으로 바꿔주는 행렬(읽기 전용)
lossyScale 오브젝트의 글로번 스케일(읽기 전용)
parent 트랜스폼의 부모
position 트랜스폼의 월드 공간 위치
right 월드 공간에서 트랜스폼의 빨간 축
root 계층(hierachy)에서 최상위 트랜스폼을 반환
rotation 트랜스폼의 월드 공간 회전각을 쿼터니언으로 반환
up 월드 공간에서 트랜스폼의 초록 축
worldToLocalMatrix 지점을 월드 공간에서 로컬 공간으로 바꿔주는 행렬(읽기 전용)

 

https://docs.unity3d.com/kr/current/Manual/class-Transform.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