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클 시스템 각 모듈별 설명
2022. 3. 30. 15:52ㆍUnity
https://docs.unity3d.com/kr/current/Manual/ParticleSystemModules.html
파티클 시스템 모듈 - Unity 매뉴얼
Particle System 컴포넌트는 사용하기 편리한 모듈로 구성된 강력한 프로퍼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섹션에서는 각각의 모듈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모듈의 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docs.unity3d.com
1. Main 모듈
항목 | 내용 |
Duration | 파티클 재생 시간 설정 |
Looping | On으로 설정하면 Duration에서 설정한 값에 다랐을 때 다시 시작해 반복 재생 |
Prewarm | On으로 설정하면 파티클이 전체 주기를 이미 한 번 완료한 것처럼 초기화됨. 이 파라미터는 Looping이 On으로 설정되어 있을 때만 설정 가능 |
Start Delay | 파티클의 발생 시간을 늦춤 |
Start Lifetime | 파티클의 초기 수명을 설정 |
Start Speed | 파티클의 초기 속도를 설정 |
3D Start Size | On으로 설정하면 STart Size 항목을 각 축(X, Y, Z)마다 독자적으로 설정 가능 |
Start Size | 파티클 방생 시의 크기를 설정 |
3D Start Rotation | On으로 설정하면 Start Rotation 항목을 각 축(X, Y, Z)마다 독자적으로 설정 가능 |
Start Rotation | 파티클의 초기 회전 각도를 설정 |
Flip Rotation | 파티클의 회전 방향을 설정 |
Start Color | 파팈르 방생 시의 색을 설정 |
Gravity Modifier | 파티클에 중력을 설정 |
Simulation Space | 파티클을 부모 오브젝트의 로컬 공간에서 애니메이션하도록 할지(Local), 지정한 커스텀 오브젝트를 따라 상대적으로 애니메이션하게 할지(Custom), 월드 공간에서 애니메이션하도록 할지(World) 설정 |
Simulation Speed | 파티클의 업데이트 속도를 설정 |
Delta Time | 파티클의 재생 속도를 Tiem Manager의 Time Scale 값에 의존하게 할 것인지 설정, 예를 들어 게임 내에서 일시 정지 상태에서도 재생하고 싶을 경우에는 Unscaled로 설정 |
Scaling Mode | 파티클이 부모의 스케일링을 상속할지 설정 |
Play On Awake | 오브젝트가 생서욀 때 자동으로 파티클을 재생할 것인지 설정 |
Emitter Velocity | 속도 계산 방법을 설정 |
Max Particles | 파티클의 최대 발생 수를 설정 |
Auto RAndom Seed | On으로 설정하면 파티클의 재생 결과가 매번 램덤하게 변화 |
Stop Action | 파티클 재생이 종료했을 때의 동작을 설정 |
2. Emission 모듈과 Shape 모듈
항목 | 내용 |
Rate over Time | 시간에 따라 파티클을 발생시킨다. 만일 10으로 설정하면 1초당 10개의 파티클 생성 |
Rate over Distance | 파티클의 이동 거리에 따라 파티클을 발생 |
Bursts | 파티클이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개수로 발생시킨다. 반복 횟수도 지정 가능 |
항목 | 내용 |
Shape | 파티클 발생 범위의 모양을 설정. 선택한 형상에 따라 Shape 이하의 항목이 변화 |
Texture | 파티클 발생 범위의 텍처 컬러와 알파 정보를 참조해서 반영하는 것이 가능 |
Position | 발생 범위 모양의 이동 값을 변경 |
Rotation | 발생 범위 모양의 회전 값을 변경 |
Scale | 발생 범위 모양의 스케일링을 변경 |
Align To Direction | 발생한 파티클을 진행 방향으로 향하게 함 |
Randomize Direction | 발행한 파티클의 진행 방향을 랜덤으로 설정. 0은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고, 1은 완전한 램덤 |
Spherize Direction | 파티클 방향이 구체 방향이 되도록 블렌드한다. 파티클이 트랜스폼의 중앙을 기준으로 방사형으로 방출된다. 0으로 설정하면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는다. 1로 설정하면 파티클 방향이 중아을 기준으로 방사형이 된다. 이는 모양을 구체로 설정했을 때와 똑같이 작동한다. |
Randomize Position | 파티클의 발생 위치를 랜덤으로 옵셋 |
3. velocity 계열 모듈
Velocity over Lifetiem 모듈 항목 | 내용 |
Linear | 축마다 파티클의 속도를 설정 |
Space | Linear 축이 로컬 좌표와 월드 좌표 중에서 어느 쪽을 참조할지 설정 |
Orbital | 파티클에 선회하는 듯한 움직임을 설정 |
Offset | 궤도를 따라 파티클을 회전시키기 위한 궤도의 중앙 포지션 |
Radial | 중앙 포지션에서 멀어지거나 가까워지는 파티클의 방사성 속도 |
Speed Modifier | 파티클이 현재 이동하는 방향 주위를 따라 파티클의 속도에 멀티플라이어를 적용 |
Limit Velocity over Lifetime 모듈 항목 | 내용 |
Separate Axes | On으로 하면 축마다 파티클의 속도를 제어 가능 |
X, Y, Z | 축마다 파티클의 속도 제한 |
Space | 제한 속도가 로컬 좌표와 월드 좌표 중에서 어느 쪽을 참조할지 설정 |
Speed | 설정한 값으로 파티클의 속도를 제한 |
Dampen | 파티클의 속도가 감소되는 비율, 0이면 OFF로 됨 |
Drag | 파티클에 중력을 적용 |
Multiply by Size | On으로 하면 파티클 크리가 클수록 Drag 파라미터의 영향 정도가 커짐 |
Multiply by Velocity | On으로 하면 파티클의 속도가 빠를수록 Drag 파라미터의 영향 정도가 커짐 |
Inherit Velocity 모듈 항목 | 내용 |
Mode | 부모 오브젝트의 속도를 상속하는 방법 지정 |
Multiplier | 부모 오브젝트의 속도를 상속하는 비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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