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더링 파이프라인(Rendering Pipeline)

2022. 4. 4. 10:46Unity

"랜더링 파이프라인이란 3차원 이미지를 2차원 래스터 이미지로 표현하기 위한 단계적인 방법을 말한다."

 

우리가 유니티에서 오브젝트를 불러올 때는 간단하게 씬뷰에 오브젝트를 끌어다 놓기만 하면 되지만, 실제로 그 과정은

  • 오브젝트의 입체적 형태를 나타내는 메시(mesh) 정보
  • 알베도, 노멀, 스페큘러 등의 텍스처 정보
  • 라이팅을 어떻게 처리할지 결정하는 쉐이더 정보
  • 위치, 회전, 스케일을 정의하는 트랜스폼 정보 등

위와 같은 다양한 정보들을 처리해야 한다.

이 정보들을 일련의 순서와 단계에 맞게 처리하는 과정을 렌더링 파이프라인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