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Update, FixedUpdate, LateUpdate 차이
2022. 5. 3. 23:50ㆍUnity
유니티 매뉴얼의 설명
https://docs.unity3d.com/kr/current/Manual/ExecutionOrder.html
이벤트 함수의 실행 순서 - Unity 매뉴얼
Unity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사전에 지정한 순서대로 여러 개의 이벤트 함수가 실행됩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이러한 이벤트 함수를 소개하고 실행 시퀀스에 어떻게 포함되는지 설명합니다.
docs.unity3d.com
- FixedUpdate: FixedUpdate 는 종종 Update 보다 더 자주 호출됩니다. 프레임 속도가 낮은 경우 프레임당 여러 번 호출될 수 있으며 프레임 속도가 높은 경우 프레임 사이에 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모든 물리 계산 및 업데이트는 FixedUpdate 후 즉시 발생합니다. FixedUpdate 의 움직임 계산을 적용할 때 Time.deltaTime 만큼 값을 곱할 필요가 없습니다. FixedUpdate 가 프레임 속도와 관계없이 신뢰할 수있는 타이머에서 호출되기 때문입니다.
- Update: Update 는 프레임당 한 번 호출됩니다. 프레임 업데이트를 위한 주요 작업 함수입니다.
- LateUpdate: LateUpdate 는 Update 가 끝난 후 프레임당 한 번 호출됩니다. Update 에서 수행된 모든 계산은 LateUpdate 가 시작할 때 완료됩니다. LateUpdate 는 일반적으로 다음의 3인칭 카메라에 사용합니다. 캐릭터를 움직이고 Update 로 방향을 바꾸게 하는 경우 LateUpdate 에서 모든 카메라 움직임과 로테이션 계산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카메라가 포지션을 추적하기 전에 캐릭터가 완전히 움직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Update는 프레임 당 한번 호출 -> 알다시피 프레임 재생 시간은 일정하지 않다. 따라서 Update는 호출 간격이 일정하지 않을 수 있다.
FixedUpdate는 프레임과 상관없이 일정 시간마다 호출 -> 일정하게 계산이 이루어져야 하는 물리효과 적용 등에 유용
LateUpdate는 Update가 끝난 후 호출 -> 캐릭터를 따라가는 카메라를 만들 때, 캐릭터의 움직임이 모두 끝났는지 확인하는 경우 등에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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